마블을 위기로 몰아넣었던 스파이더맨

*여기저기 이곳저곳에 기고한 글들을 약간의 수정을 가하면서 다시 작성했습니다.

 

우리의 다정한 이웃 스파이더맨이 영국 소년 톰 홀랜드의 연기로 돌아왔다. 스파이더맨이 정식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하면서 그 반응이 매우 뜨거운데, 특유의 친숙함과 유쾌함이 매력인 것 같다.

스파이더맨은 몇 차례나 영화화되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래서 우리가 잘 모르는 부분들을 한 번 파헤쳐볼까 한다.

 

  1. 부모님은 스파이???

1968년, 피터 파커의 부모님은 사실 쉴드의 요원들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리처드와 메리 파커 부부는 울버린과도 함께 작전을 수행했는데, 메리는 몰랐지만 당시에 임신초기로 뱃속에 피터가 있었으며, 이 작전이 피터와 울버린이 처음으로 함께 했던 순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훗날, 파커 부부는 레드 스컬의 조직에 잠입하여 조사하다가 비행기 추락사고로 사망했는데, 이것은 레드 스컬의 소행이었다.

 

  1. 마블을 무너뜨린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의 클론들이 여럿 등장했던 <클론 사가> 스토리는 마블 최악의 실수였다. 피터는 자신이 진짜가 아닌 클론이라고 생각하여 스파이더맨을 그만 두었고 클론인 벤 라일리가 대신 스파이더맨이 된다는 내용이었다.

1994년부터 1996년까지 이어진 이 어둡고 난해한 스토리는 팬들로부터 외면을 받았고 역사상 가장 욕을 많이 먹은 만화 스토리에 이름을 올리게 되면서, 마블의 경영난을 악화시키고 말았다. 결국 마블은 1996년에 파산을 선언하고, 새로운 수입원을 찾기 위해 영화사에 판권을 넘기게 되었다.

 

  1. 마이클 잭슨이 스파이더맨을?!

마블이 파산하게 되자, 팝의 제왕 마이클 잭슨이 마블을 사려고 계획했다. 스파이더맨의 열성적인 팬이었던 마이클은 이 일로 마블의 CEO인 스탠 리와 몇 번이나 만났는데, 사실 그의 주목적은 스파이더맨을 영화로 만들어서 본인이 출연하는 것이었다. 본인의 문워크와 유연함이 스파이더맨에 적합하다고 여긴 걸까? 다행인지 불행인지 거래는 성사되지 않았다.

 

  1. 다른 이름으로 활동한 스파이더맨

거액의 현상금이 걸린 스파이더맨은 숨기 위해 여러 개의 정체성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메리 제인의 도움을 받아 각각 다른 이름과 능력을 사용하는 네 명의 히어로가 되어 활약했다.

강력한 힘을 가진 프로디지, 원반을 던지는 날렵한 리코셰, 그림자와 하나가 될 수 있는 더스크, 시속 80킬로미터로 비행하는 장비를 갖춘 호넷이 모두 스파이더맨의 변장이었는데, 스파이더맨으로 다시 돌아간 후에, 이 네 히어로의 이름과 장비는 다른 이들이 사용하게 되었다.

  1. 다정하지 않은 이웃

우리의 다정한 이웃 스파이더맨도 메이 숙모가 저격당해 쓰러졌을 때만큼은 평정심을 잃고 말았다. 저격수를 찾기 위해 검은 코스튬을 꺼내 입고 범죄자들을 무자비하게 공격하고 다녔는데, 사실 저격수의 원래 목표는 피터 파커였다.

범죄계의 거물 킹핀이 배후에 있다는 것을 알아낸 그는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던 킹핀을 찾아갔다. 킹핀을 죽일 정도로 때린 스파이더맨은 메이 숙모가 죽게 되면 다시 와서 죽일 것이라고 말하고 돌아갔다. 이때의 스파이더맨은 정말 무서웠다.

 

  1. 오바마와의 만남

2008년에 스파이더맨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만난 적이 있다. 대통령 취임식에 두 명의 오바마가 나타났는데, 스파이더맨은 이를 빨리 해결해야만 했다. 그는 오바마의 고등학생 시절 별명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져 진짜를 구별해낼 수 있었는데, 가짜는 바로 변장의 명수인 카멜레온이었습니다.

이 스토리가 실린 <Amazing Spider-Man> #583은 2000년대 들어서 네 번째로 많이 팔린 코믹북이 되었다. 농구를 즐겨하던 오바마 대통령의 고등학생 시절 별명은 “배리 오바머(폭탄 배리)”였다고.

 

  1. 취미는 게임

2010년에 나온 <Avengers> #12.1에서는 재미있는 장면이 나온다.
엑스맨의 멤버이자 어벤저스 멤버이기도 했던 비스트가 외계를 감시하는 기관인 소드(S.W.O.R.D.)의 요원이라는 것을 밝히자, 캡틴 아메리카가 누구 또 다른 조직 소속인 사람 없냐고 물어보는데, 그때 스파이더맨이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을 시작했다며 레벨 27 로그임을 밝혔다.
스파이더맨은 종종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영: 김닛코 nitko@naver.com

(since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