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피안 신족(Olympian Gods)은 그리스와 로마에서 기원전 1600년부터 기원후 476년까지 주로 숭배되었다.
타이탄족(Titans)의 하늘의 주신인 우라노스(Ouranos)의 아들인 대지와 시간의 신 크로노스(Chronus)가 아버지를 죽이고 승계했으나, 크로노스 역시 아들 제우스(Zeus)에게 죽임을 당하고 승계가 이루어졌다. 제우스는 하늘과 천둥번개의 신이 되어 올림푸스(Olympus)에서 신들을 지배하고 있다.
올림피안은 성인이 되면 노화가 멈추기 때문에 사실상 불멸의 존재가 되어 죽을 수가 없다(몇몇은 아예 성인인 상태로 태어났다). 이들은 모든 질병에 면역력이 있고 어떤 부상을 입어도 회복되므로 신체 분자의 주요 부분이 분산되어야만 죽을 수 있지만, 다른 신들에 의해 부활할 수 있다. 모든 올림피안은 지구인보다 강하며 20~30톤의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다.
일부 신들은 마법능력을 갖고 있으나, 대다수 올림피안 신족은 제우스와 올림푸스 제우스의 전당 안의 프로메테우스 불꽃 신전에 있는 프로메테우스의 불꽃을 통해서 일부 능력을 가져온다. 타이탄의 시대 이후로 이 불꽃은 올림피안에게 능력을 주었다. 만약 불꽃이 꺼지면 올림피안 신족은 불꽃이 복구될 때까지 혼의 상태가 되어 하데스에게 유배된다.
올림피안 신족은 그리스, 로마, 아틀란티스 등 여러 문화권에서 숭배되면서 여러 가지 언어로 인해 다른 이름으로 불렸다. 올림푸스로 가는 관문인 올림푸스 산 근처에 이터널스(Eternals) 신족의 도시가 있기 때문에, 많은 이터널들이 올림피안이나 타이탄들과 비슷한 이름으로 혼동되었다. 그러나 두 종족은 서로 연관이 없다.
올림피안은 일반적으로 제우스의 혈통이 사회적으로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신들과 인간 또는 다른 종류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반신들은 더 낮은 지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신들#
제우스(Zeus): 하늘과 천둥번개의 신
아테나(Athena): 지혜와 전략전술의 여신
헤라(Hera): 결혼의 여신
넵튠(Neptune)/포세이돈(Poseidon): 바다의 신이자 바다 인류인 호모 메르마니(Homo mermani)의 후원자
플루토(Pluto): 죽음의 신
아폴로(Apollo): 태양의 신
아레스(Ares): 전쟁의 신
헤파이스토스(Hephaestus): 대장간의 신
디오니소스(Dionysus): 와인과 환락의 신
머큐리(Mercury): 속도와 전령의 신
허큘리스(Hercules)/헤라클레스(Herakles): 힘의 신